학교 경영방침
학교경영전략
- 정성과 존중을 통한 학교 구성원의 교육력 결집
-
- 틔움
- 건강한 신체유지 및 운동능력 신장
- 신변처리 및 기초생활능력 함양
- 기초학습능력 증진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
- 안정된 정서 및 심리안정 유지
-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바른생활습관 정착
- 이룸
- 상황별 생활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함양
- 모둠 활동을 통한 사회성 증진
- 읽기, 쓰기, 셈하기 교육 (3R 교육)
-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지· 사고능력 함양
-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자립지원 및 진로지도
- 돋움
-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적응능력 함양
- 직무분석을 통한 작업기초능력 신장
- 행복한 삶을 위한 여가활용능력 증진
- 경험과 실습을 통한 직업적응능력 향상
-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
- 역점 사업 분야
-
- 도시형 학부모 유입에 따른 학부모 요구 파악 및 반영
- 학생 개별의 끼와 능력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교육과정
- 전문적인 전략과 세심한 교육이 이어지는 개별화교육계획과 사례관리
- 가정과의 다양한 연계방안 실천
- 확실한 교직관, 학생존중 풍토 지속적 정착
- 스스로 모범이 되고 협의하며 서로 존중하는 풍토 조성
- 학생 개별 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중심의 연구활동 지원
- 행동장애학생의 수업참여 방법 연수 및 공유
- 학교 전반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한 심도있는 기획회의 체제 구축
교육목표 및 구현중점
1.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
- 11. 기초체력 증진
- 12. 보건위생/안전교육 강화
- 13. 기초생활교육의 강화
2. 서로 도우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
- 21.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강화
- 22. 환경교육의 내실화
- 23. 학교 공동체 운영의 활성화
- 24. 일반학교와의 통합교육 활성화
3.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는 사람
- 31. 기초·기본교육의 철저
- 32. 맞춤형 교육을 위한 개별화교육의 철저
- 33. 긍정적 행동지원
- 34.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수-학습개선의 충실
- 35.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
4. 건전한 취미로 여가를 선용하는 사람
- 41.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학생 여가생활지도
- 42. 학생중심의 창의성교육 실천
- 43.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한 개성 및 소질계발
- 44. 정보화교육의 강화
5. 장애를 극복하고 자립능력을 키워가는 사람
- 51. 현장중심의 직업교육과정운영
- 52. 진로 및 전환교육의 강화
- 53.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를 통한 평생교육 기반마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