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마음 따뜻한 교육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학교

학교 경영방침

학교경영전략

학교경영방침 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.

정성과 존중을 통한 학교 구성원의 교육력 결집
  • 틔움
    • 건강한 신체유지 및 운동능력 신장
    • 신변처리 및 기초생활능력 함양
    • 기초학습능력 증진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
    • 안정된 정서 및 심리안정 유지
    •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바른생활습관 정착
  • 이룸
    • 상황별 생활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함양
    • 모둠 활동을 통한 사회성 증진
    • 읽기, 쓰기, 셈하기 교육 (3R 교육)
    •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지· 사고능력 함양
    •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자립지원 및 진로지도
  • 돋움
    •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적응능력 함양
    • 직무분석을 통한 작업기초능력 신장
    • 행복한 삶을 위한 여가활용능력 증진
    • 경험과 실습을 통한 직업적응능력 향상
    •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
역점 사업 분야
  • 도시형 학부모 유입에 따른 학부모 요구 파악 및 반영
  • 학생 개별의 끼와 능력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교육과정
  • 전문적인 전략과 세심한 교육이 이어지는 개별화교육계획과 사례관리
  • 가정과의 다양한 연계방안 실천
  • 확실한 교직관, 학생존중 풍토 지속적 정착
  • 스스로 모범이 되고 협의하며 서로 존중하는 풍토 조성
  • 학생 개별 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중심의 연구활동 지원
  • 행동장애학생의 수업참여 방법 연수 및 공유
  • 학교 전반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한 심도있는 기획회의 체제 구축

 

교육목표 및 구현중점

1.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

  • 11. 기초체력 증진
  • 12. 보건위생/안전교육 강화
  • 13. 기초생활교육의 강화

2. 서로 도우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

  • 21.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강화
  • 22. 환경교육의 내실화
  • 23. 학교 공동체 운영의 활성화
  • 24. 일반학교와의 통합교육 활성화

3.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는 사람

  • 31. 기초·기본교육의 철저
  • 32. 맞춤형 교육을 위한 개별화교육의 철저
  • 33. 긍정적 행동지원
  • 34.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수-학습개선의 충실
  • 35.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

4. 건전한 취미로 여가를 선용하는 사람

  • 41.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학생 여가생활지도
  • 42. 학생중심의 창의성교육 실천
  • 43.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한 개성 및 소질계발
  • 44. 정보화교육의 강화

5. 장애를 극복하고 자립능력을 키워가는 사람

  • 51. 현장중심의 직업교육과정운영
  • 52. 진로 및 전환교육의 강화
  • 53.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를 통한 평생교육 기반마련